각 지자체에서는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과거 운전면허 반납은 경찰서 또는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야 했지만 이제는 제도 개선으로 가까운 곳에서 반납할 수 있습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방법을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방법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은 인근 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를 갖고 주민센터 방문을 하면됩니다. 지자체에 따라 지원혜택 예산이 소진될 경우 경찰서에서만 반납 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분실한 경우 반납 방법
운전면허증을 잃어버렸다면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운전경력증명서는 정부24, 교통민원 24, 경찰민원포털 등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카카오톡에서도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경력증명서와 함께 본인 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을 함께 준비해 방문하면 됩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대리인 반납 방법
대리인 반납 시에는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을 추가로 준비하면 됩니다.
운전면허 반납 방법은 간단하지만 면허 반납으로 서로의 안전을 지키는 대신 개개인별 불편함이 많아져 반납 결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나마 지자제에서 반납 장려를 위해 혜택을 늘리고 있긴하지만 부족한 실정이긴 합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혜택 정리
각 지자체별 고령자 나이, 운전면허 반납시 혜택이 다릅니다.
서울
- 고령자 나이 : 만 70세 이상
- 혜택 : 최초 1회, 10만원 선불교통카드 지급
- 강남구의 경우 70세 이상 반납 시 20만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지급합니다.
진주
- 고령자 나이 : 만 70세 이상
- 혜택 : 최초 1회, 20만원 선불교통카드 지급
춘천
- 고령자 나이 : 만 65세 이상
- 혜택 : 최초 1회, 30만원 교통카드 지급
각각의 거주지에 따른 지자체에 따라 지원 금액이 다릅니다. 다만 반납에 대해 여러 가지 시각이 있습니다. 생계와 연결되어 있어 반납 하지 못하는 경우, 반납은 했지만 혜택이 적다는 등의 시각이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