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스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급받습니다.
예전엔 치약은 다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했습니다. 양치만 잘 하면 된다 믿었죠. 그런데 충치 치료 받은 날, 영상 하나가 생각을 바꿔났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에 뜬 치과의사의 ‘다이소 치약 추천’ 영상 입니다.
이 영상에서는 치약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것이 브랜드가 아니라 불소 함유량이라는 사실. 불소(fluoride)는 충치 예방하고 치아를 단단하게 만드는 성분으로, 1450ppm 이상일 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놀랍게도 이 기준을 만족하는 다이소 치약이 있다는 겁니다.
다이소 치약 추천
유튜브에서 소개된 제품은 바로 ‘2080 닥터크리닉 치석 크리닉 치약’입니다. 이 영상 때문인지 다이소 매장에서는 이 제품을 찾기 어렵습니다.

제품 상세 정보의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살펴보면 ‘불소 함류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제품이 없어 헛탕을 쳤는데요. 다이소 인기 제품이라면 미리 재고 확인을 하고 가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치석 크리닉 치약 대신 재고가 많이 남은 ‘시린이 크리닉’을 구매해 비교해봤습니다.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네요.

시린이 크리닉 치약에는 불소 함유량 표시가 없습니다. 대신 치석 크리닉 치약과 유효성분 다른데요. 결국 치약도 목적에 따라 성분이 다르게 들어가 있네요.
치약 불소 함유량 비교

평소 편의점에서 파는 치약을 쓰고 있는데요. 페리오의 경우 불소 함유량이 1000ppm정도네요. 그래서 불소 함유량 1000ppm과 1450ppm의 차이가 큰가 싶어 알아봤습니다.

코크란 리뷰에 있는 불소 농도에 따른 논문입니다. 불소 농도 1000ppm이상부터 충치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불소 농도가 높을수록 예방 효과가 약간 더 커지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지금 쓰고 있는 치약의 불소 함유량을 확인해보세요. 저도 현재는 1000ppm 치약을 쓰고 있지만, 다 쓰면 1450ppm 불소 치약으로 바꿔볼 예정입니다.
다이소 치약의 경우 낱개 구매 시 저렴하지만, 한번에 많이 사두고 쟁겨두는 타입이라면 쿠팡에서 사는게 더 저렴합니다. 가격 비교해보고 합리적으로 구매하길 바랍니다.

불소 치약을 골랐지만 평소 충치가 자주 생기는 분들은 여기에 가글까지 함께 사용해 치아 관리를 해볼 수 있습니다.
다이소 가글 추천
그동안 가글은 단순히 구취 제거용으로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가글 중에도 불소 함유가 되어 있는 제품들이 있네요. 가글은 물로 헹구지 않아서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소 제품 중에는 리스테린 가글이 가장 흔하게 보이는데요.
다이소 가글 성분 비교

- Cool Mint 사용 후기 : 알싸한 맛이 강해서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화끈한 느낌이니 충치 예방에 도움이 되겠다란 생각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Cool Mint에는 불소가 없었네요.
- Total Care 사용 후기 : Total Care에는 불소함유량이 220ppm이 포함돼 있습니다. 리스테린 토탈 캐어의 경우 가글을 사용하고 나면 잇몸에 텁텁한 느낌이 남습니다. 불소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이소 치아 관리 추천템
치약과 가글 외에도, 다이소에는 저렴하면서도 유용한 구강관리 아이템이 많습니다. 평소에 저렴한 제품들로 치아 관리를 잘해주면, 치과 치료 비용을 아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어금니 칫솔
어금니는 닦기가 힘든 부위라 관리 소홀하기 쉽습니다. 헤드가 작고 좁은 전용 칫솔을 쓰면 구석구석 치아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다이소에서는 3개에 천원짜리 제품이라 가성비가 아주 좋습니다.
👉 치실
다이소에 3M 제품이 있습니다. 3M은 포스트잇으로 익숙한 브랜드지만 치과 계통으로도 유명하다고 하네요. 치실에는 실로 끊어서 하는 것과 손잡이형이 있는데요. 각각의 장점이 있는거 같습니다. 치실 사용 법이 익숙하지 않다면 손잡이 달린 걸 사용해보세요.
👉 치간칫솔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는 분이라면 필수템입니다. 개개인마다 치아 간격이 다를텐데요. 간격이 좁으면 SSS사이즈, 넓다면 S 사이즈가 적합합니다. 주의할 점은 플라스틱 손잡이 쪽을 구부려 사용하세요.
다이소 추천템으로 가성비 치아 관리
다이소 제품은 저렴하지만, 불소 함량 기준만 잘 확인하면 충치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약, 가글, 칫솔, 치실 등은 모두 주기적으로 바꿔야 하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가성비 좋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까지 받는다면 갑작스러운 충치로 인한 치료비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