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이어트 할때 식사 거르긴 싫고 배는 고픈데 과자나 빵 먹기는 부담스럽죠. 그래서 ‘뭐라도 건강하게 먹고 싶다’고 찾아보면 그릭요거트 추천을 하더라고요. 처음에는 식감이 꾸덕한 요거트정도로만 생각했고 ‘그릭요거트 다이어트’라는 말도 그저 유행쯤으로 여겼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그릭요거트를 식단에 추가하는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더라고요. 단백질은 채우고 당은 줄인 그런 식품이였어요. 물론 그릭요거트가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다이어트에 적합한 그릭요거트를 잘 골라야 합니다. 차근차근 알아볼게요.
그릭요거트 도대체 뭐가 다를까?
그릭요거트란 이름만 보면 뭔가 특별한 재료로 만든 것처럼 느껴집니다. 사실 그릭요거트 뜻 자체는 단순합니다. ‘그리스식으로 만든 요거트’가 그릭요거트인데요. 그럼 일반 요거트와 그릭요거트 차이는 뭐가 다른 걸까요?
바로 ‘유청(whey)’ 제거 여부입니다.

요거트는 우유를 발효해서 만드는데, 요거트에서 유청을 걸러내면 ‘그릭 요거트’가 됩니다. 이 유청에는 수분 외에도 유당(당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 우유가 응고 될 때 덩어리와 맑은 액체로 나뉘는데, 맑은 액체가 ‘유청’입니다.
요거트와 비교해 보면 그릭 요거트는 당 섭취를 줄이고 유당불내증 문제도 개선시킨 제품인거죠. 다만 이정도로는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진 않지만, 그릭 요거트에서 추가적으로 유지방을 제거하면 매력적인 식품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이유 3가지
그릭요거트가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릭요거트는 포만감은 높이고, 당은 낮추며, 대사를 올려주는 식품입니다. 여기에 맛과 식감은 덤이죠. 하나씩 짚어볼게요.
첫째, 칼로리가 대부분 ‘단백질’ 이다.
그릭요거트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인데, 적은 칼로리 마저도 단백질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주고, 다이어트 식단에 만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GI 지수가 낮아 당이 천천히 흡수된다.
그릭요거트는 혈당지수(GI)가 낮은 음식입니다. GI가 낮으면 혈당이 천천히 오르고 당이 느리게 흡수됩니다. 이 과정에서 잉여 지방으로 저장될 가능성이 낮아지고 대부분 신진대사에 사용돼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셋째, 비타민 B12 보충에도 도움된다.
육류를 많이 먹거나 몸에 비타민 B12가 부족하다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집중력도 떨어지고 손톱이 깨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그릭요거트는 1일 권장량 30% 정도를 채워줄 수 있습니다.
그릭요거트 선택 팁
마트나 쿠팡 등을 보면 다양한 그릭요거트가 제품들이 있지만, 모든 그릭요거트가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품마다 성분과 영양 구성이 크게 다를 수 있어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아래 기준에 맞는 그릭요거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무지방 또는 저지방 제품 고르기
유청만 제거된 일반 그릭요거트는 지방 함량이 그대로일 수 있습니다. 무지방 혹은 저지방 제품이 다이어트에 도움됩니다.
2.단순한 성분표 제품 찾기
원재료는 될 수 있으면 ‘우유’, ‘유산균’만. 포함된 제품이 이상적입니다. 첨가물이 많은 제품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3.탄수화물과 지방 함량을 꼭 비교하기
같은 그릭요거트라도 제조방식에 따라 유청 제거 정도에 따라 영양 성분이 다릅니다. 비교해보고 탄수화물과 지방이 낮은 것을 고르면 됩니다.
다이어트 도움되는 그릭요거트 추천

다이어트 도움되는 그릭요거트는 커클랜드 그릭요거트가 대표적입니다. 성분표를 살펴보면 무지방입니다. 코스트코를 못가더라도 쿠팡에서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원재료에 ‘우유’와 ‘유산균’만 있는 제품 중에서 탄수화물과 지방이 낮은 것을 선택해도 됩니다.
👉 원재료 ‘우유’와 ‘유산균’만 있는 ‘후디스 그릭요거트’ 구매하기
만약 사먹는 것보다 만들어먹는 것을 선호한다면 수제로 그릭요거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지방을 줄이기 위해 일반 우유가 아닌 ‘저지방 우유’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릭요거트로 맛과 건강챙기기
그릭요거트는 단백질, 비타민12, 유산균 외에도 칼슘도 들어 있습니다. 그만큼 건강 간식으로 매력적인 식품입니다. 다만 제품마다 성분차이가 있어 ‘그릭요거트’라는 이름으로 고르지 말고 꼭 성분표를 확인해 맛과 건강 둘다 챙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