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쓰는 폐배터리, 노트북 배터리, 부풀어져 있는 보조배터리 등 배터리는 절대 일반쓰레기 봉투에 버리면 안됩니다. 소각 과정에서 폭발 되는 경우 심각한 환경오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조배터리는 폐건지와 함께 폐건전지 전용수거함에 분리배출하면 됩니다.
보조배터리 버리는법
보통 아파트, 오피스텔에서는 분리수거장에 폐건진지 전용수거함을 비치하고 있습니다. 만약 거주하는 곳에서 따로 수거를 하고 있지 않다면 가까운 주민센터, 구청을 방문해 버리면 됩니다. 그 외에도 지하철역에서도 폐건전지 수거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인 폐건전지는 업체에서 니켈 등 금속 추출을 통해 재활용 자원으로 사용됩니다.
스마트폰 버리는법
스마트폰 안에도 배터리가 있어 스마트폰도 그냥 버리면 안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휴대폰 분해를 통해 배터리만 따로 분리하는 것입니다. 배터리만 폐수거함에 넣으면 깔끔합니다.
만약 스마트폰 배터리 분리가 어렵다면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이용해 처리하는 것도 방법이다.
>> 스마트폰 수거 예약하기
보조배터리 분리배출 해야하는 이유
보조배터리 외에도 전기차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모두 리튬 이온 배터리입니다. 그만큼 효율적인 배터리라 사용되고 있는 것인데요. 분리배출을 하지 않으면 2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보조배터리 분리배출 이유 : 폭발
지하에 주차한 전기차가 폭발해 큰 재산상 피해를 입은것처럼 보조배터리도 일반쓰레기 봉투에 버려져 소각할 경우 폭발 할 수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배터리 안에 포함된 중금속이 대기 중으로 나온다는 것인데요.
보조배터리 분리배출 이유 : 환경오염
배터리에는 니켈 등 금속 등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소각을 하지 않아도 매립을 하면 이 중금속이 대기, 토양, 하천 등으로 흘러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킵니다. 그래서 보조배터리는 꼭 분리배출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