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첫 주택자금 대출은 소득 조건만 맞추면 될 것처럼 단순해 보이지만, 내 상황에 맞춰보면 생각보다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전세자금 대출을 현재 받고 있다면 대출이 나오는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이런 의문을 해소할 수 있도록 생애 최초 주택자금 대출에 대해 알아볼게요.
생애 첫 주택자금 대출과 전세자금 대출, 동시에 가능할까?
이미 전세자금 대출을 받고 있는 상태라면 생애 첫 주택자금 대출을 받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두 대출 모두 주택을 담보로 잡기 때문입니다. 즉, 전세자금 대출을 받고 있는 동안에는 금융기간이 해당 주택에 대한 권리를 갖고 있어 추가 대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해결 방법
다행히 완전 불가능한게 아니라 기존 전세 대출을 모두 상환하면 됩니다. 전세자금 대출 상환한 후에는 생애 첫 주택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건 전세보증금을 돌려 받는 시점과 주택 매매 계약 일정을 잘 맞추는게 중요하겠습니다.
참고로 전세가 있는 매물을 생애 첫 주택자금으로 구매(갭투자)는 안됩니다. 다만 매매 잔금일 세입자가 퇴거 조건하에서는 가능합니다.
생애 최초 주택자금 대출 신청 조건
생애 첫 주택자금 대출을 신청하려면 몇가지 조건을 충족해야합니다.
재직기간과 소득 증빙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재직 기간이 필요합니다. 은행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6개월 이상의 재직 기간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2~3년치 소득 증빙 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소득 증빙은 주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급여 명세서 등을 통해 이뤄집니다. 만약 현 재일을 쉬고 있어도 소득 증빙을 할 수 있다면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택 조건
주택 조건은 생애최초주택자금 대출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조건을 만족해야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주택 평가액이 3억원 이하이고, 전용면적이 60㎡인 경우
위 조건을 만족하는 매물이어야 더 높은 대출 한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LTV 80%까지 적용되고 최대 2억원까지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계약서
생애최초주택자금 대출 받을때 부동산 매매 계약서를 제출해야합니다. 통상적으로 매매가의 10% 계약금이 포함된 계약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생애 첫 주택자금은 주택을 담보로 하는 대출이므로 대출 심사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 조건이 있지만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므로 먼저 주택구입자금계산을 해보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니면 매매할 부동산 근처 은행을 방문해 상담을 한번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생애 첫 주택자금 : 디딤돌 대출 주의사항
디딤돌 대출 이용 시 집값의 최대 80%까지 대출 금액이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억짜리 집이라면 2억 4천만원까지 대출로 나옵니다. 그러나 대출을 받을때 은행은 ‘근저당권’ 이라는걸 설정합니다.
근저당권이란 쉽게 말해, 은행이 돈을 빌려준 만큼 안전장치를 걸어 놓는 것을 말합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해주면서 집값의 110%를 근저당으로 설정하는데요. 3억원 집 기준 약 2억 6천 4백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이 집에 묶이게 됩니다.
이렇게 집값의 90%가 은행에 담보로 잡혀 있어 디딤돌 대출 후에는 나중에 잔금 대출이나 추가 대출을 제한이 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자금 부족 문제가 예상된다면 필요한 자금을 미리 신용대출 등으로 받아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생애최초주택자금 대출마무리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은 낮은 금리와 우대 혜택으로 주택 구매 부담을 덜 수 있지만 소득증빙, 주택 조건 등을 맞추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조건에 해당하더라도 디딤돌 대출 활용 시 근저당 설정과 추가 대출에 대한 현실적인 제약도 고려 해야 합니다. 내 상황을 고려해 철저한 계획과 준비를 통해 이러한 대출 제도를 잘 활용해 내집 마련에 성공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