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에요 vs 아니예요, 에요 vs 예요 맞춤법 차이 한번에 기억하기

아니에요 vs 아니예요 쓸때마다 정말 헷깔립니다. 혼동될때는 다음 문장만 기억하면 됩니다. 아니예요는 절대 아니에요. 이 말만 외우고 있으면 다시는 헷깔리는 일은 없을거에요. 그러나 이 문장은 공식의 예외일뿐 공식이 아니에요. 한번에 기억할 수 있는 에요 vs 예요 맞춤법 차이를 알려드릴게요.

아니에요 vs 아니예요 맞춤법

결론부터 말하면 ‘아니예요’는 틀린 말입니다. ‘아니에요’만 사용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그런데 이 ‘아니에요’ 를 기억하면 ‘에요 vs 예요’ 맞춤법을 맞출 수가 없습니다. ‘아니에요’는 예외라 공식에 맞지 않거든요. 그래서 아니에요는 예외로 외워야 합니다. ‘아니예요는 절대 아니에요’로 말이죠.

그럼 많이 헷깔리는 말 자유에요 자유에요, 까지에요 까지예요, 최고예요 최고에요, 누구에요 누구예요 등 에요 vs 예요 맞춤법 공식을 한번 알아볼게요.


에요 vs 예요 맞춤법 공식

자유에요 자유에요, 까지에요 까지예요, 최고예요 최고에요, 누구에요 누구예요 등 ‘에요 vs 예요’ 맞춤법이 헷깔리는 이유는 정확한 비교가 아니라서 그래요. 원래는 이에요 vs 예요 입니다.

이에요/예요 맞춤법은 앞 글자의 받침이 있는지 없는지만 보면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 앞 글자에 받침이 있으면 ‘이에요’
  • 앞 글자에 받침이 없으면 ‘예요’

그럼 앞의 예시를 맞춤법 공식에 적용해보면 자유에요 자유예요 , 최고예요 최고에요, 누구에요 누구예요 답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자유에요 자유예요 : 자유예요 ex) 도비는 자유예요
  • 최고예요 최고예요 : 최고예요 ex) 음식 최고예요.
  • 누구에요 누구예요: 누구예요. ex) 누구예요?


그럼 까지에요 까지예요 중에서 맞는 맞춤법은 무엇일까요? 정확한 맞춤법을 알려면 에요/예요의 문법적 구조를 조금 살펴봐야 하는데요. 예시를 살펴볼게요.

에요 예요 문법적 구조 살펴보기

까지에요 까지예요 중에서 맞는 맞춤법을 알려면 문법적 구조를 알아볼게요.

  • ‘이에요’ 예시를 살펴보면 스벅이에요, 한국이에요, 병원이에요, 사람이에요, 맞춤법이에요, 사실이에요 등이 있습니다.
  • ‘예요’ 예시를 살펴보면 유튜브예요, 가수예요, 인플루언서예요, 커피예요, 자리예요 등이 있습니다.

두 예시에서 문법적인 구조를 살펴보면 ‘명사 + 이에요/예요’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에요/예요 맞춤법 공식은 앞에 명사가 와야 적용됩니다. 그래서 ‘아니에요’도 적용되지 않는거에요. 네이버 국어사전에 살펴보면 ‘아니다’는 형용사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아니에요’는 따로 외워줘야합니다.

아니에요 아니예요 맞춤법 구조상 아니다는 형용사라는 것을 알려주는 네이버 국어사전 이미지.


그럼 까지에요 까지예요는 어떻게 될까요?

까지는 ‘조사’입니다. 그래서 공식에 적용되지 않죠. 정확한 맞춤법은 까지이에요 입니다. ‘까지이에요’를 줄여 ‘까지예요’로 쓸수 있겠죠. 아니에요 처럼 예외로 생각해야합니다. 이외에도 말을 하다보면 ‘~ 거/것’과 ‘이에요/예요’를 함께 쓸때가 있는데요.

거 것 예시

거/것과 이에요/예요 조합의 맞춤법은 것이에요 ,거에요 입니다. 거/것도 앞글자 받침 공식이 적용됩니다. 그럼 이런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거/것은 명사가 아닌거 같은데 왜 공식이 적용되지라는 의문이 생깁니다. 그러나 네이버 국어사전에 검색해보면 거와 것은 모두 의존 명사입니다. 그래서 앞 글자 받침 공식이 적용되는거죠.

에요 예요 맞춤법 구조상 명사 형태로 잡히는데 거/것 역시 의존명사로 작용하는 국어사전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