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청와대 관람신청 방법 예약부터 입장까지



청와대 홈페이지가 개편되면서 청와대 관람신청에도 몇가지 변화가 생겼습니다. 청와대는 매주 화요일은 개방하지 않고 예약 가능 기간은 최대 4주입니다. 이외에도 청와대 관람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청와대 관람신청 방법

1.청와대 홈페이지 ‘관람안내’ – ‘관람예약’ 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방문유형 선택 – 방문 인원 및 날짜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때, 당일 인원 추가는 어려울 수 있어 정확하게 맞추는게 좋습니다.

  • 참고로 개방2주년 기념전시 연계공연은 2024년 7월 10일까지만 하므로 관심 있다면 놓치지 마세요.
  • 과거에는 현장접수가 가능했지만, 예약을 하고 가야합니다. 늦더라도 당일 예약을 하고 가야해요.
청와대 홈페이지에서 청와대 관람신청 예약을 하고 있다.



본인 인증 후 예약까지 완료되면 카카오톡 알림 메시지가 나옵니다. 청와대 공식 자료에서 말하는 ‘예약 카카오톡 알림, 알림문자 화면’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청와대 관람신청 예약 완료 시 받을 수 있는 문자 메시지 예시를 보여주고 있다.


이 사진을 보여주는 이유는 ‘청와대 관람 예약 안내’를 가장한 스미싱(문자사기)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입장할때 ‘예약 바코드’를 보여주고 입장을 하기 때문인데요. 만약 이런부분이 마음에 걸린다면 예약문자의 링크를 클릭하지 말고, 현장에서 입장할때 ‘예약번호’로 확인해달라고 요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청와대 외국인, 65세 이상 예약 방법

외국인의 경우 내국인과 똑같이 온라인 예약이 가능하지만, 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현장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때 신분증 등 증빙 서류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꼭 챙겨가세요.


청와대 가는 법

청와대는 셔틀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운영버스 시간표와 탑승장소를 살펴보고 방문하면 됩니다.


셔틀버스 시간을 못맞췄다면 대중교통으로 가능방법이 있습니다.

  • 지하철 : 3호선 경복궁역 4번 출구에서 도보로 15분 이동
  • 버스 : 경복궁역 3번 출구 앞 경복궁역 정류장에서 탑승해 효자동 정류장에서 하차
    • 버스 번호 : 1020번, 1711번, 7016번, 7018번, 7217번


이외에 자차로 청와대를 방문한다면 주차장을 찾으실텐데요. 청와대는 주차장이 없어 공용주차장 또는 민영주차장에 주차 후 입장해야 합니다.


청와대 근처 주차장 리스트

주차장 이름 주소
신교공영주차장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89
효자공영주차장 서울 종로구 효자동 68-1
정독도서관 공영주차장 서울 종로구 북촌로 5길 48
청와대 사랑채 주차장 서울 종로구 효자동 196
국림현대미술관 서울주차장 서울 종로구 삼청로 30
푸른기린민영주차장 서울 종로구 화동 58-1
경복궁주차장 서울 종로구 효자로 12

청와대 야간개장 예약

청와대는 상시 야간개장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지난 2023년처럼 청와대 야간 개방 행사가 있다면 방문할 수 있습니다. 2024년에는 아직 야간 일정은 없으므로, 추후 일정이 나온다면 업데이트하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