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갚는법과 이자 내는 법 총정


이제 막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받았다면 자연스럽게 드는 의문이 “이자는 어떻게 내고, 원금은 언제 갚아야 하는지” 입니다. 이 의문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운영된다는 것을 이해하면 더 이상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갚는법과 이자 내는법에 혼란을 느끼지 않을 거예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갚는법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승인 받고 나면, “왜 돈이 내 계좌로 입금되지 않을까?”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에 대한 답은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 마이너스 통장 방식으로 운영된다는 것입니다. 한도 금액만큼 입금 되는 방식이 아닌, 입출금 계좌를 마이너스 금액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승인 받은 한도 금액은 계좌에서 마이너스로 사용할 수 있는 범위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갚는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사용한 금액(원금과 이자)만큼 카카오뱅크 입출금 계좌로 계좌이체하면 갚게 됩니다. 즉, 카뱅 입출금 계좌에 마이너스로 표시된 금액을 0원 이상으로 만들면 대출을 모두 갚게 되는 거예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이자 내는 법

일반 계좌에서는 잔액이 0원이면 계좌이체 또는 출금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카카오 비상금대출과 같은 마이너스 통장은 잔액이 0원이 아닌 ‘마이너스 금액으로 표시’됩니다. 마이너스 금액이 표시되면, 이때부터 ‘금액’과 ‘기간‘에 대한 이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50만원을 빌렸다고 가정해볼게요. 카카오 입출금 계좌 잔액에는 -50만원이 표시되고, 이 금액에 대한 이자가 계산되기 시작합니다. 이자는 매일 계산되고, 매월 지정된 날짜에 납부하게 됩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이자 계산 방법

  • 대출 금액 : 50만원
  • 이율 : 연 8%
  • 한달동안 사용 이자 계산 : 50만원 * 0.08 / 12 = 약 3,333원

따라서 50만원을 한달 동안 사용했다면 이자가 약 3,333원이 발생하고, 이 금액은 카카오뱅크 입출금 계좌로 입금하면 자동으로 납부됩니다. 잘 모르겠다면 이자 조회를 해보세요.

  • 카카오뱅크 앱 > 비상금 대출 관리 > 이자조회


만약 대출 기간이 한달보다 빠르게 조기 상환했다면 사용한 날짜만큼만 이자가 계산됩니다. 빨리 갚을수록 불필요한 이자를 줄일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빠르게 상환하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한도가 남아 있다면 한도 내에서 이자가 자동으로 빠져나갑니다. “이자 신경 안써도 되겠다” 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결국 이자도 대출로 납부 한 것이므로 여기에 대한 이자가 붙습니다. 되도록이면 몇 만원정도 넣어두는게 낫습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중도상환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상환 기간이 1년입니다. 1년 동안 언제든지 입출금 계좌를 통해 갚으면 중도 상환이 됩니다. 여윳돈이 생겼다면, 원금과 이자를 입출금 계좌에 입금하면 중도상환이 완료됩니다. 중도 상환을 하더라도 별도의 수수료나 불이익이 없거든요.

다만 중도상환 후 카카오뱅크 입출금 계좌 잔액이 0원 이상이라면 두 가지 중에서 하나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해지하기

더 이상 대출을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라면, 카카오뱅크 앱에서 대출 해지를 하면 됩니다. 다만, 해지 이후 다시 대출을 이용 할 때는 재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간혹 거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금이 급히 필요할 수 있겠다 싶으면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유지하기

카카오 비상금대출을 계속 유지하면 불이익이 있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마이너스 통장 방식이므로, 항상 계좌를 0원 이상으로 유지하면 이자가 나오지 않습니다.

유지를 하다 정말 급할때 말그대로 비상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

카카오 비상금대출 단점을 굳이 뽑자면 한도가 최대 300만원이라는 부분이에요. 만약 좀 더 많은 금액이 필요하다면 비상금대출이 아닌 ‘카카오뱅크 마이너스통장‘을 이용해야 합니다.

다만 자격 조건이 연봉 35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회사를 다니고 있을 때 미리 마이너스 통장 등을 뚫어 놓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일단 만들어 놓고 유지를 하는게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