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뮤직 단점 개선 갈아탈 만한 이유



과거 유튜브 뮤직은 분명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멜론, 지니,플로 등)과 비교해 불편했습니다. 그러나 대대적으로 유튜브 뮤직 업데이트가 진행되면서 단점이 개선됐는데요. 작은 변화가 생각보다 유튜브 뮤직으로 갈아탈 만한 큰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유튜브 뮤직의 매력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뮤직 단점 4가지

멜론, 지니, 플로 등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비교해서 딱 떠오르는 단점 4가지가 있었습니다.

  1. 실시간 가사 기능 제공안함
  2. 멜론 Top 100 등 한국 음원 실시간 인기 차트
  3. 플레이리스트 설정 불편
  4.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비교해 음질이 좋지 않음

멜론, 지니 등에 익숙해져 있다면, 위 단점들이 꽤 치명적으로 다나오는데요. 그러나 반대로 말하면 단점이 개선만 되면 유튜브 뮤직도 꽤 매력적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된다는 말입니다.

유튜브 뮤직 개선된 점

유튜브 뮤직에 대한 분명한 단점이 이번 업데이트로 음질을 제외하고 모두 개선되면서 매력 포인트가 꽤 급상승했습니다. 다만 음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무조건 이용해야합니다. 음질에 민감하지 않다면 꽤 유튜브 뮤직도 꽤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실시간 가사 지원

업데이트 전에는 음악에 맞게 가사 위치가 보이는 ‘가사 플로팅’ 기능이 없었습니다. 가사 플로팅 기능은 노래를 따라 부를때 정말 필요한 기능인데요. 업데이트로 이제 유튜브 뮤직에서도 실시간 가사 지원이 되고, 가사를 누르면 가사 앞부분부터 재생 됩니다.

유튜브 뮤직 차트

멜론 Top100, 지니 실시간 차트 등의 장점은 트랜디하고 대중적인 최신 노래들을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뮤직에도 이런 차트가 있습니다.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차트와 순위가 조금 다른 것도 있어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차트 찾기

유튜브 뮤직 처음 가입할때는 차트가 맨위에 보이지만 여러 노래를 듣다보면 취향기반 알고리즘때문에 배치 순서가 달라집니다. 유튜브 뮤직 차트는 ‘하단 메뉴’ 둘러보기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인기곡이 차트입니다.

유튜브-뮤직-차트-보는-방법

유튜브 뮤직 차트 비교

멜론, 지니 실시간 차트 순위와 얼마나 다른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음원 실시간 차트를 한번에 모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튜브 뮤직 한국 인기곡 top100차트와 멜론 지니 플로 벅스 뮤직 차트를 비교해주는 이미지

곡 순위 차이는 있지만 인기 곡은 어느정도 들어간 모습입니다. 멜론 top100, 지니 실시간 차트 등과 유튜브 뮤직의 차이를 꼬집자면, 최신곡 업데이트 속도로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은 아무래도 최신곡 업데이트가 늦을 수 밖에 없거든요.

참고로 유튜브 뮤직 차트는 국가 설정으로 국가별 인기차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생목록 만들기

유튜브 뮤직에서도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는데요. 플레이리스트는 ‘재생 목록’ 저장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재생목록 저장 시 편집 및 관리를 할 수 있으며, 공개범위를 설정해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유튜브 뮤직에는 뮤직스테이션 기능이 있습니다. 뮤직스테이션은 내 취향 기반으로 음악 리스트 추천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뮤직스테이션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여전히 개선할 사항이 남아 있는데요. 다른 재생목록을 선택하면 재생목록이 통째로 바뀐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음질 비교

음악 음질 만큼은 아직 국내 서비스가 최고입니다.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는 오래전부터 한국 음원 자료를 갖고 있기때문에, 유튜브 뮤직과 비교가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예를 들어 지니에서는 FLAC을, 멜론에서는 HIFI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음질 비교는 확실히 정식 음원이 아니거나, 오래된 노래일 수록 체감이 확실히 되는데요. 음질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유튜브 뮤직 보다는 멜론 또는 지니 등 국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유튜브 뮤직 음질을 조금이라도 좋게 듣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 음질 향상 설정 방법

  1. 유튜브 뮤직 홈 화면 우측 상단 프로필을 누릅니다.
  2. 설정을 터치합니다.
  3. 재생 및 제한 사항을 누릅니다.
  4. 모바일 네트워크 이용 시 오디오 품질 또는 와이파이 오디오 품질을 ‘항상 높음’으로 설정해줍니다.

이외에도 유튜브 처럼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로 출시된 노래 등에 댓글, 좋아요 등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 악뮤 프라이 꿈 처럼 커버곡 등을 들을 수 있는데요. 유튜브 뮤직에서 아이유가 부른 프라이의 꿈도 함께 들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 하고 있다면 유튜브 뮤직이 공짜라는 점이 여러 단점을 한번에 해주지 않을까 싶네요. 이런 점들이 유튜브 뮤직으로 갈아탈 이유가 분명해지는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