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구매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통신사 대리점가서 구매하는 ‘통신사폰’과 대리점 없이 폰만 직접 구입하는 자급제폰이 있습니다. 자급제폰 통신사폰 큰 차이가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기능, 성능 등 차이 없는 똑같은 스마트폰입니다.
똑같은 스마트폰이지만 구매할때 어떤 형태의 할인을 받고 구매하냐에 따라 자급제폰과 통신사폰 차이가 생깁니다.
자급제폰 뜻 통신사폰 차이 알아보기
결론부터 말하면 자급제폰은 최소한 바가지는 쓰지 않고 구매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자급제폰은 할인 조건인 ‘약정’으로 부터 자유롭기때문인데요. 자급제폰 뜻 부터 하나씩 알아볼게요.
자급제폰 뜻
자급제폰은 스마트폰 공장에서 출고가 되면, 통신사가 아닌 곳 즉 쿠팡 등에서 구매를 해서 판매를 하는 폰을 말합니다. 그래서 KT, SKT, LG U+ 관련 전용 앱이 없습니다. 다만 공장 출고 제품을 가져오므로 간혹 불량 제품이 있긴합니다.
자급제폰 장단점
자급제폰은 쿠팡 등의 온라인 몰에서 폰을 구매만 하면 끝입니다. 배송이 완료되면 기존에 쓰고 있던 폰에서 유심만 빼서 옮겨주면 개통이 됩니다. 쉽게 공기계와 똑같습니다.
다만 폰값을 모두 주고 구매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아이폰, 갤럭시 사전예약을 노리거나 할인 카드 혜택을 받을 경우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신 통신사 모델보다 중고가가 살짝 더 높게 방어가 됩니다.
자급제폰 개통방법
자급제폰은 쉽게 약정이 끝난 공기계 상태와 같습니다. 유심만 옮겨주면 개통이 됩니다. 즉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기계 상태라 단순 변심으로 구매한 폰을 바로 팔아도 위약금 등 문제를 겪지 않습니다.
다만 위약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위약금은 자급제폰이 아닌 ‘사용하고 있는 유심’에서 발생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가 SKT, KT, LG U+ 중에 있고, 현재 약정 중이라면 할인 반환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통신사 약정이 끝났다면 다른 통신사 또는 알뜰폰으로 이동해도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특히 알뜰폰의 경우 동일한 데이터, 통화량 기준으로 훨씬 저렴하므로, 휴대폰값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자급제폰에 대해 정리하자면 부가서비스, 약정, 요금제 등 휴대폰에 대해 잘 모른다면 자급제폰을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특별히 신경쓸게 없거든요. 다만 기계값을 모두 주고 구매한다는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통신사폰 뜻
메이저 3사 통신사 대리점에 가서 폰을 구매 하면 모두 통신사폰입니다. 대리점에서 모든 절차를 알아서 처리해주기 때문에 편하게 느껴집니다. 다만 휴대폰에 잘 모른다면 상술적인 부분에 걸려 괜히 비싼 요금제로 가입하게 될 수 있습니다.
통신사폰 장단점
통신사폰은 직원과 대화를 통해 폰을 구매하기때문에 편하다 느껴집니다. 여기에 잘 모르겠지만 할인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무척 저렴하게 산것 처럼 느껴집니다. 통신사 대리점에서 할인 형태는 2가지가 있습니다.
- 공시지원금 : 휴대폰 구매할때 한번에 모든 할인을 받는 형태입니다. 요금제에 비례해 기기값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고가 요금제를 쓰면 기기값이 저렴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제한 사항이 많습니다.
- 선택약정할인 : 매달 할인을 받는 방식으로 가입한 요금제 가격의 2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리점에서 어떤 할인을 받을지는 개개인의 선택입니다. 2년 약정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총 할인 금액은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다만 이 할인 중 한가지만 받을 수 있고 할인 받는 조건으로 ‘약정’을 맺게 됩니다. 쉽게 일정 기간 동안 현재 조건을 유지하는 약속으로, 만약 약정 기간 중 통신사 이동 등을 하면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통신사폰 약정 알아보기
휴대폰 개통 방식에는 신규개통, 번호이동, 기기변경이 있습니다.
- 신규개통 : 폰이 없던 사람이 새로 가입하는 것
- 번호이동 : 현재 번호는 유지한채 통신사를 옮기는 것
- 기기변경 : 기존 통신사에서 새 폰으로 개통하는 것.
약정 중 번호이동, 기기변경을 하게 되면 위약금이 발생 합니다. 정확히는 할인 받은 금액 만큼 돌려주는 할인 반환금입니다. 정리하면 약정 기간 동안에는 계속 사용해야 하며 다른 통신사 이동, 알뜰폰으로 갈아타면 할인 반환금을 내야합니다.
이 할인반환금을 내지 않기 위해서는 약정 끝나고 번호이동 등을 하거나 약정기간 6개월 남았을때 약정 승계로 위약금 면제를 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 참고로 약정은 보통 2년이 일반적이며 간혹 3년 이상을 제안하는 곳이 있는데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나에게 딱 맞는 휴대폰 구매 하기
통신사폰 자급제폰 차이는 통신사 앱 여부와 할인 받는 방식의 차이입니다.
- 약정이 끝난 경우 : 약정이 끝났다면 자급제폰 + 알뜰폰 조합으로 보다 저렴하게 폰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약정 중인 경우 : 약정 중이라면 위약금 여부만 조심하면 됩니다. 기기를 바꾸고 싶으면 자급제 폰으로 사서 유심 기변을 하면 되고, 번호 이동을 하고 싶으면 약정 끝난 후에 진행하면 됩니다.
여기에 휴대폰 약정 및 요금제 등에 빠삭하게 알고 있으면 성지를 찾아 공시지원금을 받으면 보다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 모르고 손품팔기 싫다면 쿠팡 등에서 카드 할인을 최대한 받아 자급제폰을 구매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