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되는 코 세척 방법 알아보기

비염 때문에 코가 막힐때면 약 처방 받으러 이비인후과에 갑니다. 약 먹으면 분명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다만 약을 안먹으면 코가 또 막히는거 때문에 고통스러운데요. 매번 약 먹는게 힘들어서 코 세척을 시도해봤습니다. 코 세척이 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지만 생각보다 세척 방법이 익숙하지 않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세척이 어려운 이유

코세척이 어려운 이유는 생각보다 작은 콧구멍 크기에 있습니다. 이 작은 구멍에 세척액을 넣어야 하는데 아무리 애를 써도 세척액이 잘 안들어가서 포기하게 됩니다. 설령 세척액을 넣더라도 코 내부를 돌고 나와야 하는데, 처음에는 이 느낌이 낯설 수 있습니다.

또 코 세척할때는 호흡하면 안되는데 잘못하면 수영하다 코에 물이 들어갈때 처럼 고통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움들을 극복하기만 한다면 라섹 수술로 신세계를 경험하는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불편함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방법을 참고한다면 큰 문제 없이 코 세척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코세척 방법

제대로 된 코세척 방법은 삼성서울병원 유튜브 영상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의학적인 방법은 아무래도 믿을 수 있고 전문적인 자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영상에 없는 추가적인 팁을 아래에 정리해 뒀습니다.

코 세척 식염수 준비하기

코세척은 식염수로 합니다. 식염수는 약국에서 따로 구입할 수 있고 코 세척 기구 속 분말 가루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한번 세척할때 사용 되는 식염수 양은 총 240ml 정도로 한쪽 콧구멍당 120ml 정도 사용합니다.

코세척기 노즈스위퍼의 경우 세척통이 250ml 이므로 세척통에 분말가루를 넣고 바로 식염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분말 가루를 잘 녹이기 위해 끓는 물에 먼저 녹인 다음 미지근한물을 타서 온도(30도에서 35도)를 맞추는게 좋습니다. (미지근한 물인 이유는 다음 단계에서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코 내부가 느끼는 온도는 손 피부 온도와 다릅니다. 손은 따뜻하다 느끼지만 코 내부에서는 뜨겁다고 느껴질 수 있기때문에 나에게 맞는 식염수 온도를 찾는게 중요합니다.

코 내부 촉촉하게 만들기

코 세척을 위한 코 내부 상태를 촉촉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목욕탕에서 때 밀때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피부가 건조한 상태에서는 때밀이 타월로 밀어도 때가 잘 안나옵니다. 그러나 온탕에 들어가 몸을 충분히 불리고 나오면 때가 잘나오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건조한 피부에 때가 찰싹 붙어 있는 것 처럼 코가 건조하면 콧물이 점막을 코팅하듯 붙어 있습니다. 그래서 점막과 콧물을 떨어뜨리기 위해 불려야 합니다. 코 내부를 촉촉하게 만들때는 코 스프레이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코세척 전에 코 내부를 촉촉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코 스프레이 이미지
  1. 코 스프레이 빈통을 구매 후 식염수를 담습니다.
  2. 식염수가 담긴 스프레이를 뿌리면 코 안쪽까지 액체가 들어가는 것이 느껴집니다.
  3. 스프레이를 뿌린 다음 5분 정도 코 내부를 불린다는 느낌으로 기다려줍니다.

만약 코 스프레이 통이 없다면 화장실을 목욕탕, 찜질방 습식 사우나로 만들는 방법도 있습니다. 뜨거운 물을 틀어놓고 뜨거운 물로 온도와 습도를 맞추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니만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한 다음 코 세척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쓰는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세척하기 좋은 코 내부 상태를 만드는데 시간이 걸리므로, 분말 식염수 온도를 맞출때 뜨거운 물에 찬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을 쓰고 코가 촉촉해지는 동안 식히는 것입니다.

코세척을 합니다.

코 내부를 촉촉하게 만들어 콧물이 나오기 쉬운 상태가 됐다면 ‘삼성서울병원 유튜브 영상‘의 부비동 세척법으로 세척을 합니다. 이때 주의할점은 세척을 위해 장소를 옮기지 말아야합니다. 최대한 코 안 온도를 따뜻하게 하고 습기를 촉촉하게 유지하는도록 신경쓰는게 좋습니다. 생각보다 코 내부 온도는 아주 쉽게 변합니다.


코 세척후 콧속에 남은것을 제거해줍니다.

코 세척을 하면 아무래도 코에 물이 남아 있어 이물감이 듭니다. 코에 물을 빼줘야 하는데 이때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물이 입으로 넘어 올 수 있는데 삼키면 안되고 가래뱉듯 뱉어 내야합니다.

그리고 코를 쎄게 풀면 안됩니다. 세척으로 코 내부는 자극을 받은 상태라 쎄게 풀지말고 조심히 물을 빼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잘못할 경우 코세척 부작용이라고 하는 중이염이 걸릴 수 있습니다.

코세척 진행 전 유의사항

코세척이 제대로 되면 완화되는 느낌은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가 꽉 막혀 있는 경우에는 코세척을 하지말고 병원부터 가야합니다. 병원에 가서 의사 선생님과 상담 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가 꽉 막혀 있다면 코 세척은 효과가 없습니다. 물이 빠져나오질 않아요.

비염에 도움되는 방법

코세척 이외에도 몇가지만 신경써줘도 비염에 도움이 되므로 시도해볼만 한 것들이 있습니다.

1.주변 청결하게 하기

집 내부 진드기, 먼지 등이 생각보다 비염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환기를 잘하고 침구 및 방 청소를 자주해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마다 이불 등을 세탁기 기능으로 살균해주고 가전제품에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청소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공기 청정기를 이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2. 코 내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 성능좋은 가습기 사용하기

가습기는 정말 도움이 됩니다. 다만 가습기 관리를 잘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죠. 성능좋은 가습기만 사용해도 불편함을 많이 없앨 수 있습니다.

3. 따뜻하게 마시기

뜨거운 물보다 따뜻한 물을 마셔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맹물을 먹기 힘들다면 레몬차, 유자차 등 따뜻한 차를 자주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여름철에 에어컨은 꼭 청소 후 사용하기.

겨울을 지낸 에어컨은 겉은 깨끗해 보일지 모르지만 내부는 생각보다 엄청 더럽습니다. 에어컨 내부가 생각보다 곰팡이가 살기 좋은 환경이기때문에 잘생기는데요. 여름철 에어컨 이용전에 꼭 에어컨 내부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안좋은 공기가 에어컨을 통해 나와 코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5. 비염 관리 도구 이용해보기

코세척기 외에도 휴대용 코 흡입기, 네블라이저, 적외선기 등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잘나온 국내 제품들이 많지만 가격이 비싸 부담스럽다면 테무를 통해 해외직구 제품을 이용하는것도 방법입니다.